[3D프린터 전문 기업 엘코퍼레이션] 제조산업 분야의 3D프린터 실 적용사례
세미나 개요
3D프린터는 기존 산업을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변화할 수 있는 기술로 4차 산업혁명에서 각광 받고 있습니다. 기존 제조 공정의 불필요한 과정을 대신하는 3D프린팅 기술은 시간 단축, 비용 감축, 재료의 경량화 등의 큰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기존 프로세스를 대체하기 위해서는 제조라인의 전문 지식인과 3D프린팅 전문가가 함께 모여 검토 및 테스트 과정이 필요하기에 이러한 제조 과정의 혁신을 가져오는 것이란 쉬운 일은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최근 '제조 과정 혁신'에 청신호가 켜졌습니다.
2021년 정부 정책에 따라 3D프린터를 산업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며, 3D프린터 산업 진흥에 968억원을 투입한다고 발표했으며, 그 중 가장 먼저 '3D프린터 산업현장 활용 가속화'에 214.5 억원이 지원될 예정입니다. 이러한 정책은 3D프린터가 본격적으로 제조 산업 현장의 혁신을 가져올 것이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번 웨비나에서는 3D 프린팅 및 적층제조가 국내 제조 산업현장에 실제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소개합니다.
먼저, 철도사업에서부터 방위사업, 플랜트 및 환경사업을 통해 글로벌 종합 중공업 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다져가고 있는 현대로템의 Form3L 3D프린터 활용 및 성과에 대해 발표합니다. 또한 커스텀 이어폰을 제작하는 레프릭오디오가 바이오 3D프린터인 Form3B로 경제적으로 어려운 연예인 연습생에게 커스텀 이어폰을 제작해 제공한 사례를 준비했습니다. 커스텀 이어폰 단가를 30만원 ~ 100만원대로 낮출 수 있었던 Formlabs의 새로운 바이오 소재는 3D프린터로 출력 후 바로 사용이 가능한 DDM (직접 디지털 제조: Direct Digital Manufacturing)으로 새로운 생산 패러다임을 만들고 있습니다. 이 사례는 보청기업계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다음으로 파우더를 사용해 기하학적 모양도 섬세하게 제작 가능한 SLS방식의 3D프린터인 Sintratec S2의 해외 활용사례를 소개해드릴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드론 제조업체 아스트로엑스에서 Markforged 3D프린터 활용사례를 소개합니다. 아스트로엑스는 대우건설의 투자를 받고, 산업 및 군사용 드론 제작을 고도화 할 유망업체입니다. 충격에 의한 강도와 반복적인 진동에 견딜 수 있는 내구성, 유연함을 지닌 드론을 제작하기에 선택한 3D프린터는 무엇이며, 그 이유는 무엇인지 발표할 계획입니다.
국내 제조 산업에서 실제로 3D프린터를 어떻게 활용하는지
생생한 사례들을 통해 벤치마킹하여 4차 산업혁명의 리더가 되시길 바랍니다.
발표자 및 사회자 안내
-
발표자임준환 대표 엘코퍼레이션 임준환 대표는 3D 프린터 업계에서 7년째 종사하고 있으며, 현재 3D 프린팅 전문기업인 엘코퍼레이션을 6년째 이끌어가고 있다.
-
발표자이현규 대리 엘코퍼레이션 영업 현) 엘코퍼레이션 영업
전) FourMI 3D 솔루션팀 (Stratasys, Makerbot 리셀러)
전) 일렉콤 연구소
전) 모델솔루션 삼성전자무선사업부 구조설계팀 -
발표자서원석 대표 레프릭오디오 현) 레프릭오디오 대표
전) 다이나믹모션 Sales & Marketing 상무
전) 아바고테크놀로지스 Product Marketing Manager
전) 삼성전기 영업 -
사회자이향선 편집주간 전자신문인터넷 현) 전자신문인터넷 편집주간
전) CNET Korea 이사
전) ZDNET 편집주간
전) 프로그램세계편집주간
전) 한국컴퓨터기자클럽 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