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데이터 메시에 주목해야 할 이유
세미나 개요
데이터 메시(Data mesh)는 현대적인 데이터 시스템을 유지하는 일련의 원칙을 설명하는 용어입니다. 데이터 중심의 세계를 위한 일종의 “마이크로서비스(microservices)”입니다. 데이터 메시는 기술 패턴으로 특정 기술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데이터 메시 원칙을 채택하고 다양한 방식으로 구현되고 구축된 시스템은 비교적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본 웨비나는 개발자가 Kafka를 이용해 스트리밍 데이터 매시를 구현할 때 알아야 할 권장 사항과 방법을 소개할 예정입니다. 여기에는 다음 네 가지의 원칙이 적용됩니다:
· 도메인 기반 탈중앙화(decentralization)
· 제품으로서의 데이터 (data as a product)
· 셀프서비스 기반 데이터 플랫폼
· 연합형 거버넌스
웨비나에 참석하셔서 이벤트 스트리밍과 중앙 집중식 접근 방식의 차이를 살펴보시고 이전 데이터와 실시간 데이터를 동시에 캡처하는 능력과 같이 데이터 매시를 구현하는데 알아두면 좋을 팁들을 얻으시기 바랍니다. 이 밖에 기존 시스템에 있는 데이터를 매시로 온보드하는 방법, 매시 내 커뮤니케이션을 모델화하며, 도메인의 "퍼블릭" 데이터에 대한 변경 사항을 처리하는 방법과 거버넌스에 대한 글로벌 표준 예시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발표자 및 사회자 안내
-
발표자김현수 상무 Confluent SE팀 김현수 상무는 이벤트 스트리밍 플랫폼,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 컨테이너 플랫폼 및 미들웨어 분야에서 오랜 경험을 가지고 있는 전문가입니다. 현재 Confluent에서 Senior Solutions Engineer로 활동하면서 기업들이 Apache Kafka를 기반으로 성공적인 이벤트 기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주도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Confluent 합류하기 전에는 BEA Systems, HP, Oracle 및 Red Hat 등에서 강사, 수석 컨설턴트, 솔루션 아키텍트, 솔루션 엔지니어 등 다수의 직책을 맡았고, 국내 대형 은행, 통신사 대상으로 차세대 클라우드 프로젝트를 이끌어 고객이 비즈니스에 가장 필요한 IT과제를 수립하는데 앞장섰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