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L 이노베이션 웨비나 시리즈 - DAY 1
세미나 개요
갈수록 첨단화를 거듭하고 있는 자동차 환경, IT기술 발달과 4차산업 혁명이 자동차 산업에 미치는 영향이 증대됨에 따라 자동차 환경에서 '사이버보안'은 그 무엇보다도 필요한 핵심 요건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커넥티드 카의 등장으로 새롭게 당면하게된 보안 문제들은 소비자의 신뢰를 잃게 함은 물론, 생명과 안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기업 안에서의 자발적인 보안 가이드라인을 따르기 보다는 독립적인 인증기관에서의 철저한 보안 검증을 거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최근 이러한 변화와 함께 '자율주행' 시장 수요가 가속화되면서, 국제표준기구에서 현재 제정하고 런칭을 앞두고 있는 ISO/SAE 21434과 같은 규격들이 동시에 주목받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UN 산하 유럽경제위원회(ECE) 자동차기준 국제조화 회의인 'WP.29' 에서도 자동차 제조사가 CSMS (Cyber Security Management System) 및 SUMS (Software Update Management System)를 준수하도록 요청하고 있습니다.
UL은 커넥티드 카와 자율주행차를 구동하는 소프트웨어의 안전을 설계하는데 필요한 까다로운 기준을 준수하기위해 주요 이해관계자와 협력하여 차량 사이버보안에서 앞서나가도록 지원합니다. 사전에 사이버 취약점을 선제적으로 테스트함으로써 자동차 제조사가 커넥티트 카와 자율주행차에 대해 더 높은 수준의 사이버 보안을 보장하고 운전자에게 안심을 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본 웨비나에서는 자동차 사이버보안의 트렌드와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규제에 대해 알아보고, 이에 대한 UL의 자동차 사이버보안 관련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10월 28일부터 2주간 매주 수요일 진행되는 UL 온라인 세미나에 참석하시어 다양한 아이디어와 인사이트를 얻으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발표자 및 사회자 안내
-
발표자조병용 부장 UL코리아 IMS 지불결제 솔루션 소프트웨어 개발자로 15년이상 연구, 개발 업무를 수행한 경험을 바탕으로 UL에서 IoT 보안, 디지털 지불결제 보안, 자동차 사이버보안 등의 정보보안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한국은 물론 중국, 홍콩, 싱가포르, 호주, 뉴질랜드 등 아시아 태평양 지역 고객사와 정부기관을 상대로 컨설팅 및 보안심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사회자이향선 편집주간 전자신문인터넷 현) 전자신문인터넷 편집주간
전) CNET Korea 이사
전) ZDNET 편집주간
전) 프로그램세계편집주간
전) 한국컴퓨터기자클럽 회장